본 글은 완성하지 못했다! 글을 쓰던 도중 액션캠을 잃어버려 상심한 나머지 마무리를 짓지 못한 상태다(스크린샷만 뜨면 되지만... 의욕이....).

    방치만 하기엔 아까워(블로그 글이 너무 없어) 공개로 돌린다. 추후 의욕이 불타 오른다면 다시 글을 완성 하도록 하겠다.


    가민 버브(Garmin VIRB) 액션 캠이 출시 되면서 꽤 유용한 동영상 편집기를 함께 발표 했다.


    가민 버브 에디트(Garmin VIRB Edit)이라는 이름의 이 동영상 편집기는(왜 Editor가 아닌지 모르겠다...) 액션캠 영상을 굉장히 있어보이게끔 꾸며주는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이 편집기 툴은 완전히 무료이며 Garmin VIRB로 촬영된 영상이 아니더라고 모두 편집이 가능하다.


    Garmin VIRB Edit은 아래 경로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으며 대략적인 설명은 유튜브 동영상으로 대신 하겠다.

    (소개 영상은 예전 버전의 VIRB Edit으로 UI가 조금 상이하다.)


    다운로드(Windows): http://www8.garmin.com/support/download_details.jsp?id=6591

    다운로드(MAC): http://www8.garmin.com/support/download_details.jsp?id=6593




    본 글에서 소개 하는 VIRB Edit의 주요 기능은 동영상에 속도, 케이던스, 지도 등의 추가 정보 출력이 아닐까 생각이 든다.

    (아마도 대부분 이 용도를 위하여 VIRB Edit를 사용 할 것으로 보인다)


    편집 된 영상은 아래 이미지와 같이 레이싱 게임과 같은 속도 게이지, 케이던스(RPM으로 표시) 게이지, 현 위치가 표시되는 지도까지 다양한 정보를 직접 찍은 액션캠 영상에 출력 할 수 있다.




    위에서 말했듯이 Garmin VIRB Edit은 VIRB로 촬영한 영상이 아니더라도 동영상 편집이 가능하다. 또한 속도, 케이던스, 위치 등의 정보를 추가 하기 위하여 GPS 로그 파일이 필요 한데 Garmin devices로 트래킹 하지 않은 로그도 가능하다.


    필자의 경우 사이클 컴퓨터로는 Bryton Rider 20을 사용하며 액션캠으로는 Mobius를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본 글은 위 기기들을 기준으로 기술하겠다.

    (Mobius는 현재 잃어버렸다ㅠㅠ)


    먼저 Garmin Virb Edit에서의 영상 편집은 반드시 MP4 포맷만 가능하다.


    필자는 Mobius를 사용하여 촬영 할 때 MOV 포맷으로 기록을 하였는데, 이로 인하여 MOV 포맷의 영상 파일을 MP4 포맷으로 인코딩 하는 과정이 필요 하였다.

    (대부분의 액션캠에서는 포맷을 지정하는 옵션이 있으므로 편집을 염두하고 있는 독자라면 MP4 포맷을 사용하여 저장 하는 것이 좋을듯 하다)


    동영상을 추가 했다면 아래와 같이 동영상 클립을 만들어야 편집이 가능하다.


    (사진....을 넣으려고 했으나 아직 넣지 못했다!)


    동영상을 편집 할 때 우리가 가장 하고 싶어 하는 정보 출력은 G-Metric을 추가 해야 출력이 가능하다.

    G-Metric은 GPS 데이터를 추가 하는 과정으로 아래 화면에서 가능하다.

    사용 가능한 파일은 GPX 포맷 FIT 포맷 등이 있다.


    (사진....을 넣으려고 했으나 아직 넣지 못했다!)


    여기서 한 가지 의문점이 들었던 바는 Garmin Edge 등으로 트래킹을 하는 경우 TCX 포맷이 사용 되는데 G-Metric에서는 TCX 포맷이 아닌 GPX, FIT 포맷이 사용된다. GPX 파일이나 FIT 파일만 업로드가 가능하므로 G-Metric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해당 포맷의 파일이 필요하다.

    (Garmin devices를 사용 할 경우 트래킹 로그를 기기에서 바로 업로드가 가능하므로 파일 포맷을 신경 쓸 필요가 없다. 하지만 필자는 Garmin 제품이 아닌 Bryton 제품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불편한 여러 여정이 남아있다.)


    Bryton Rider를 사용 할 경우 Bryton Bridge를 사용하여 트래킹 로그를 여러 포맷으로 저장 할 수 있다.

    하지만 Bryton Bridge에서 GPX 포맷으로 로그를 저장 할 경우 심박이나 케이던스 등의 정보를 제외한 순수한 GPS 로그, 즉 위치 정보만 저장이 된다. 이 정보로는 위치 정보와 속도 정보만 구할 수 있으므로 화면에 표시 할 수 있는 정보가 매우 줄어 든다.


    여기서부터 필자의 시행착오가 시작된다.


    Bryton Bridge에서 TCX 파일로 저장 한 후(TCX 파일은 바로 업로드가 되지 않는다) 저장 된 TCX 파일을 여러 변환 툴을 사용하여 FIT이나 GPX 포맷으로 변환을 해 보았다. 

    FIT 포맷으로 정상적으로 변환 되는 툴은 찾지 못했고, GPX 포맷으로 변경 하는 툴의 경우 스포츠 데이터(심박이나 케이던스 정보)를 포함 시켜주는 툴이 존재 했으나, 해당 GPX 데이터를 G-Metric으로 추가할 경우 Garmin Virb Edit에서 읽지 못하는 포맷으로 판단하였다.


    여러 방법 시도 끝에 필자가 찾은 방법은 아래와 같다.


    필자는 운동 후 로그를 Bryton Sport 사이트 및 Strava 사이트에 항상 업로드를 한다.

    (Bryton Sport 사이트에 업로드 한 후 해당 사이트의 기능을 사용하여 Strava와 동기화 한다.)


    스포츠 데이터가 포함 되어 있으면서도 Garmin Virb Edit에서 인식 할 수 있는 GPX 파일은 Strava의 GPX Export 기능을 통하여 얻을 수 있었다.


    (사진....을 넣으려고 했으나 아직 넣지 못했다!)


    Bryton Sport 사이트에서 Export 한 GPX 파일은 다른 경우와 마찬가지로 인식이 불가 하였다.

    해당 이유는 GPX 파일 포맷에도 여러 형태가 존재 하고 Garmin Virb Edit에서 인식 하는 포맷이 제한적인 것으로 판단 된다.


    불행 중 다행으로 Strava를 통하여 얻은 GPX 파일로(사실 조금 문제가 있긴 하다.) 

    G-Metric을 추가 할 경우 아래와 같다.


    (사진....을 넣으려고 했으나 아직 넣지 못했다!)


    G-Metric을 추가 한 후에는 영상의 시작 지점과 로그의 시작 지점을 동기화 시켜주어야 하는데 

    이 부분이 필자가 느끼기에 가장 수고 스러운 부분이다(매우 맞추기가 힘들다.).


    아래 메뉴의 화면에서 동영상의 시작 위치와 로그의 시작부분을 일치 시켜 동기화를 시켜 주기 바란다.(액션캠과 Bryton Rider의 시계가 비슷 한다면 그나마 맞추기가 쉽다. 하지만 사용자가 영상 길이를 자르거나 합친 영상 등은 전적으로 수동으로 동기화 시켜 주어야 한다.)


    (사진....을 넣으려고 했으나 아직 넣지 못했다!)


    시작 위치 동기화까지 마친다면 아래 화면에서 정보를 보여줄 게이지 모양을 선택 하면 대부분의 작업이 마무리 된다.

    게이지 모양은 실제로 화면에 정보가 나타날 모양을 의미하며 속도나 심박 등 정보 마다 게이지를 직접 선택 할 수도 있고, 미리 만들어진 템플릿을 사용 할 수도 있다.


    (사진....을 넣으려고 했으나 아직 넣지 못했다!)


    게이지 모양까지 선택을 마쳐 영상 편집이 완료 되었다면 내보내기 메뉴를 통하여 파일로 저장 하거나 유튜브 등에 업로드를 할 수 있다.


    참고로 내보내기 메뉴를 통하여 파일을 저장 할 때는 파일의 크기가 반드시 4Gb 이하여야 한다. Garmin Virb Edit을 통하여 여러 동영상을 합친 독자는 꼭 용량에 주의 하기 바란다.

    4Gb가 넘어 갈 경우 메세지 박스가 출력 된 후 진행이 되긴 하지만 실제 결과물은 유효하지 않으니 용량을 확인하여 시간을 절약하기 바란다.

    긴 시간을 들여 파일로 저장 했지만 잘못된 동영상이 저장 될 경우 멘탈에 큰 상처를 입을 수 있다(상당히 좋은 툴이지만 디테일 한 부분이 아쉽다.).


    우여 곡절 끝에 변환한 결과물은 아래와 같다.

    (아래 결과물의 경우 내보내기 메뉴를 통하여 파일로 저장을 한 뒤 유튜브로 직접 업로드를 하였다)



    눈썰미가 좋은 사람이라면 눈치를 챈 사람도 있을텐데 케이던스가 실제로는 0이지만 케이던스의 게이지가 0으로 떨어지지 않는 구간들이 존재 한다.

    이는 Strava에서 Export 한 GPX 파일의 문제 인것으로 보인다.

    해당 문제가 있더라도 파일에 심박이나 케이던스 정보 등을 출력 할 수 있으므로 그냥 만족하며 사용하자.

    (Garmin Edge 등으로 갈아 타면 더 쉽게 더 만족하면서 사용 할 수 있을 듯 하다.)

    Posted by 이거니거니료니